한국통합치료학회로고

1.?원고?작성?개요
가.?작성?도구:?한글?3.0?이상?프로그램으로?작성한다.
나.?논문원고?용지
(1)?용지?종류:?사용자?정의(190×260)
(2)?용지?여백:?위쪽?18,?아래쪽?20,?왼쪽?26,?오른쪽?26,?머리말?10,?꼬리말?10,?제본?0
다.?문단?모양?:?줄간격?170
라.?글자?모양
글꼴 크기 장평 자간 문단정렬 비교
제목 신명조 18p 100 0 가운데 진하게
저자명 중고딕 10p 100 0 오른쪽 1줄 띄고
소속 신명조 9p 100 0 오른쪽
요약 중고딕 9p 95 -5 양쪽정렬 1줄 띄고 줄간격 140 좌우여백 : 4
본문 신명조 11p 95 -5 양쪽정렬
그림 중고딕 10p 95 -5 하단가운데 출처 9p 중고딕 그 외 설명 9p 신명조
중고딕 10p 95 -5 왼쪽상단 출처 9p 중고딕 그 외 설명 9p 신명조
참구문헌 제목 견명조 14p 95 -5 가운데
참구문헌 내용 신명조 9p 95 -5 양쪽정렬
영문초록 제목 신명조 14p 95 -5 가운데 진하게
영문초록 내용 신명조 9p 95 -5 양쪽정렬
부록 제목 중고딕 10p 95 -5 왼쪽 진하게
부록 내용 신명조 10p 95 -5 양쪽정렬
       마. 제목의 번호 붙임
     1단계: I. II. III. ...................... (2줄 띄고, 14p, 견명조, 가운데)
     2단계: 1. 2. 3. ....................... (1줄 띄고 3칸에서 시작, 11p, 중고딕, 진하게)
     3단계: 가. 나. 다. .................. (1줄 띄고 3칸에서 시작, 11p, 신명조, 진하게)
     4단계: (1) (2) (3) .................. (1줄 띄고 4칸에서 시작, 11p, 중고딕)
     5단계: ㄱ. ㄴ. ㄷ. .................. (4칸에서 시작, 9p, 신명조)
     6단계: (ㄱ) (ㄴ) (ㄷ) ............ (4칸에서 시작, 9p, 신명조)
  바. 들여쓰기
   문단의 첫 문장은 3칸에서 시작, 문장과 문장 사이는 1칸으로 하고, 문단과 문단 사이는 1줄 띄지 않는다(“참고문헌”의 들
   여쓰기는 9칸에서 시작함).
  사. 용어의 사용
     (1)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적 혼동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용 어가 처음 나왔을 때 ( ) 속에 원어나 한자
         를 쓴다.
     (2) 세 개 또는 그 이상의 관련성 있는 단어를 연속하여 나열하는 경우에는 마지 막 단어 바로 앞에 쉼표 없이 “그리고”,
         “와(과)”, “및”, “혹은” 등을 삽입한 다.
2. 인용 사항
본문에 인용문을 삽입하는 경우에는 단어 및 구두점 등의 모든 사항이 인용되는 원문과 일치되어야 하며, 그 인용부분의 길이에 따라 다음 규정을 지킨다.
  가. 인용내용이 짧은(1-2행) 경우 에는 본문 속에 인용부호(“ ”)를 사용하여 기술 하며, 인용내용의 끝에 인용출처(저자, 출
       판년도)를 밝힌다. 한 문장 내에서 내 용을 축약하는 경우에는 반 칸을 띄운 후에 세 개의 공간점“…”을 사용한다.
       예: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고…”(홍길동, 2003)
  나. 인용내용이 긴(3행 이상) 경우 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이 경우에 는, 인용 부분의 아래와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띄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 여 쓴다.
       인용문의 출처는 “저자(출판년도)”를 먼저 밝히고 인용문을 적거나, 인용문 뒤 에 “저자(출판년도)”를 표기한다.
         예: 이승환(2005)은 언어병리학이 다학문적 학문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다음과 같은 의견을 피력하였다. 특수교육학,
         심리학, 컴퓨터공학 등의 전문인들과 협 력해야 하고, 나아가 의학의 여러 분야의 전문인들과 팀을 구성해야 할 장애
         유형도 많다. 그래서 상호 의뢰가 적극적으로 권장되어야 한다.
3. 각주(脚註, footnote) 와 후주(後註, endnote)
   가.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
   나. 그 대신,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후주의 사용 을 허용한다. 후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본
     문 내 해당되는 곳에 반 괄호를 붙인 어깨숫자로 일련번호를 표시하고, 그 내용은 본문의 가장 뒤, 참고문헌 바로 앞에 기
     술한다.
4. 본문 내의 인용문헌
  가. 직접 인용의 경우: 인용부호(“ ”)를 달고 기술하며, 인용처(저자 및 발행년도) 를 표기한다.
     예 1: 김영욱(2003)에 의하면 “...........”
     예 2: 한 선행연구에 의하면 “...........”(김영욱, 2003)
  나. 간접 인용의 경우 : “저자”와 “출판년도”를 아래 예들과 같이 명기하되, 출판 년도 표시의 괄호 앞 어절이 한글일 경우에
     는 괄호를 붙여 쓰고 (단, “참고문 헌” 에서는 반 칸을 띄어 쓴다), 영어인 경우에는 반 칸 띄고 쓴다.
     예 1:이 이론에 대하여 고도흥(2003)은.........
     예 2: 이 이론에 대하여 Pinker(1975)는.........
     예 3: 한 연구(고도흥, 1995)에 의하면..........
     예 4: 최근의 연구(고도흥, 1995; Boone, 1990)에 의하면........
  다. 저자가 다수인 경우:
     (1) 저자가 3인 이상 5인까지일 경우, 최종 저자 앞에 “및” 또는 “와/과”로 표기 한다. 또 같은 문헌이 반복 인용될 때에는
       한국인인 제 1저자의 성과 이름 뒤 에 “등/외”를 표기하고, 외국인은 제 1저자의 성 뒤에 et al.을 표기한다.
       예 : 김수진, 윤미선 및 김정미(2002)는... 첫 인용
       김수진 등(2002)은... 반복 인용
       Boone, Hodson & Paden(1995)은... 첫 인용
       Boone et al.(1995)은... 반복인용
     (2) 6인 이상이면 제1저자만 기재하고 “000 외”나 “0000 et al.”등으로 표시한다.
5. 참고문헌 작성법
  가. 참고문헌은 논문의 말미에 한, 중, 일, 기타 동양, 서양 문헌 순으로 열거한다. 서양 문헌작성의 경우 여기에서 규정한 형
     식 이외의 것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양식에 따른다.
  나. 저자는 저자 수와 관계없이 모두 표시한다. 영문 이름의 경우에는 성을 먼저 쓰 고, 이름은 첫 글자만(예: Kim, H. K.) 표
     시한다.
  다. 동일한 저자가 같은 해에 낸 다수의 논문을 참고했을 경우에는 출판년도 뒤에 영문 소문자를 써서 구별한다.
     예: 2005a,
  라. 단행본(연수회 교재, 발표회 교재 및 검사도구 포함)의 경우:
     (1) 국문: 저자 또는 편집자(출판년도). 책제목. 출판사 소재지: 출판사.
      예 1: 이승환(2005). 유창성장애. 서울: 시그마프레스.
      예 2: 심현섭, 신문자, 이은주(2004). 파라다이스-유창성검사
      (Paradise-Fluency Assessment, P-FA). 서울: 파라다이스복지재단.
     (2) 영문: 저자 또는 편집자(출판년도). 책제목(이탤릭체). 출판사 소재지: 출판사.
      예: Van Riper, C. & Erickson, R. L.(1996). Speech correction: An introduction to speech pathology and
       audiology. Needham Heights, MA: A Simon & Schuster Co.
  마. 단행본 속의 논문 또는 단원(chapter)의 경우:
     (1) 국문: 저자(출판년도). 논문[단원]명. 편집자[기관]명(편). 단행본명. 발행지: 발행처.
     예: 김영태(2000). 조음음운장애 치료를 위한 임상이론. 한국언어청각임상학 회(편). 말·언어임상 전문요원교육: 조음음
     운장애 및 실어증 치료기법의 임상적 적용. 서울: 한학문화.
     (2) 영문: 위와 동일하나 출처인 단행본명을 이탤릭체로 표기
     아래 예와 같이 단행본저자의 이름을 표기하되, 단행본 저자가 1명인 경우에 는 “(Ed.)”로, 2명 이상인 경우에는 “(Eds.)”
     로 표기.
     예: Beeson, P. & Hillis, A.(2001).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of written words. In R. Chapey(Ed.),
     Language intervention strategies in aphasia and related neurogenic communication disorders(4th ed.).
     Baltimore, MD: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3) 단행본이 재판(再版)이상 : 단행본명 뒤의 ( )안에 “3판” 혹은 “3rd ed.” 등 으로 표기.
  바. 정기간행물(학술지) 속의 논문의 경우:
     (1) 국문: 저자(출판년도). 논문명. 논문수록 학술지명, 권(호) 번호, 페이지.
     예: 장빛나, 김수지(2009). 타악기를 이용한 음악 활동이 유아 스트레스에 미 치는 영향. 아동교육, 18(3), 213-226.
     (2) 영문: 저자(출판년도). 논문제목. 논문수록 학술지명(이탤릭체),권(호), 페이지.
     예: Kim, S. J.(2010). Music therapy protocol development to enhance swallowing training for stroke patients
     with dysphagia. Journal of Music Therapy, 57(2), 102-119.
  사. 학위논문의 경우
     (1) 국문 : 저자(출판년도). 논문제목. 학위수여대학. 학위명.
     예: 김민정(2004). 아동용 한국어 조음검사의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 병리학 협동과정 박사학위논문.
     (2) 영문 : 저자(출판년도). 논문명(이탤릭체). 학위명, 학교명 및 학교소재지.
     단, 석사논문은 “master's thesis”로, 박사논문은 “doctoral dissertation”으 로 표기한다.
     예: Sim, H. S.(1996). Kinematic analysis of syllable repetition and sound prolongation in children who stutt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owa, Iowa City.
  아. 번역서의 경우
     (1) 원저자명(출판년도). 번역서명[원전의 제목을 알고 있는 경우에 표기]. (역자 명). 번역서의 출판지: 번역서의 출판사
     명.
     예 1: 정옥란(역)(1993). 음성과 음성치료. 대구: 배영출판사.
     예 2: 이승복, 한기선(공역)(2000). 의사소통 과학과 장애: 과학에서 임상실 습까지. 서울: 시그마프레스.
  자. 연수회, 특강 또는 학술대회 자료의 경우
     (1) 저자명(발표된 년도). 발표제목. 자료명. 발표장소.
     예 1: 윤미선, 이봉원(2005). 한국어 어휘 특성에 따른 단어인식 검사에 대 하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학술대회 발표논
    문집. 전북대학교, 전주.
     예 2: Pae, S. & Yoon, H. J.(2005). Reading miscue analysis of the Korean second grader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ASHA) annual conference. San Diego, CA.
  차. 기관이 저자인 경우:
     (1) 국문 : 기관명을 저자로 명기(발행년도). 단행본명. 발행도시명: 기관명에 준 하여 “동부”, “동 협회”, “동 학회” 등으로
     표기.
     예: 문화관광부(1999). 교과서의 어휘 분석연구 - 초등학교 교과서를 대상 으로. 서울: 동부.
     (2) 영문 : 단행본명을 이탤릭체로 표기. 발행처가 저자와 동일한 경우에는 발행 도시명: 을 적은 후에 “Author”라고 표기.
     예: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2001).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
     n (5th ed.). Washington, DC: Author.
6. 표, 그림 및 부록
  가. 표, 그림 및 부록에는 일련번호를 각각 붙이되, < >를 사용한다. 표와 그림은 본문 안에 삽입하고 부록은 참고문헌 뒤에
      삽입한다.
     예: <표 1>, <그림 1>
  나. 표 및 부록의 제목은 상단 왼쪽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앙에 붙인다.
  다. 표, 그림 및 부록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때, 표와 부록의 경우에는 하단 왼쪽에, 그림의 경우에는 하단 중앙 제목
     밑에 출처를 명기한다.
  라. 부호를 사용할 때의 글씨체 및 띄어쓰기는 다음과 같다.
     (1) p, F, t는 신명조체의 이탤릭체로 쓴다. 단, M, N, SD는 신명조체의 정자체 로 한다.
     (2) 부호 사이는 반 칸 띄어 쓴다(예: p<.001, F(1,129)=2.71, t=4.52).
     (3) *는 윗 첨자의 형태로 통계표 안의 t값과 표 밑의 p값을 제시할 때 쓴다.
     (예: *t, *p<.05)
  마. 유의확률을 나타내는 p값은 표 하단에 반드시 기재하여야 하며, 소수점 이하 3자리까지 기재한다. (예: p=.003)
7. 초록
  가. 한글 논문의 경우
     (1) 한글초록: 1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한글초록(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 포 함)을 별지에 작성하여 논문 맨 앞에 첨
      부한다.
     (2) 영문초록: 10줄 내외의 영문초록을 별지에 작성하여 논문 맨 뒤에 첨부한다.
     (3) 핵심어: 3-5개의 핵심어를 한글초록과 영문초록 밑에 쓴다.
  나. 영문 논문의 경우
     (1) 영문초록: 1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영문초록(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 포 함)을 별지에 작성하여 논문 맨 앞에 첨
     부한다.
     (2) 한글초록: 1쪽 이내의 한글초록(한글제목, 한글이름, 한글소속 포함)을 별지에 작성하여 논문 맨 뒤에 첨부한다.
     (3) Key Words: 3-5개의 핵심어를 영문초록과 한글초록 밑에 쓴다.